Ⅰ. 서론
오늘날 세계화는 우리 개개인의 삶에 있어서 커다란 영향을 주는 요인 중 하나이다. 세계의 상호의존성(相互依存性)이 심화되었고, 역사와 문화가 다른 세계 여러 국가들과 지역들이 하나의 생활권으로 합쳐졌다. 이로 인하여 개인의 활동과 인식의 범위는 점차 넓어지고 있다. 그러나 세계
Ⅰ. 서론
다양성의 수용과 이해를 돕는데 직접 관련 되는 교과 중의 하나로 역사과를 꼽을 수 있다. 서로 다른 역사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상호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다문화교육의 특성상 역사교육을 통해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 없이는 다른 문화를 수용하거나 비판 또는 포용
I. 서 론
현대의서양문화 :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I. 서 론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은 특히 이러한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현대의 서양문화에서
서구가 비서구 지역의 인적?경제적 자원을 이용했을 뿐만 아니라 문화적 성과도 전유하였다. 서구사회와 비서구 사회 모두가 서로 주고받은 영향에 대해서 인정하지 않으려는 태도를 발전시켜나가면서 서구의 오리엔탈리즘과 비서구의 옥시덴탈리즘으로 이어진다.
새뮤얼 헌팅턴은 냉전 종식 이후의
서구가 세계의 나머지 부분에 미친 충격은 매우 컸으며 그 관계는 근본적으로 불평등한 것이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
중심주의 사회이고, 서구중심주의가 팽배해 있음을 감안할 때 이해가 되지 않으면서도 짚이는 구석이 있었다. 그것은 동양을 여성적, 열등한 이미지로 생각하는 그들의 시각도 한 몫 한 것일 테니 말이다. 동양=여성이라는 도식이 서양인들의 뇌리에 은연중에 작용하는 것은 아닌가 생각된다. 서양인
서구 인권 정책에 대한 비판도 작용한다. 그러나 그들의 불만은 정치적 권위주의를 합리화하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지적 설득력이 그리 강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문제는 서구가 주장하는 시민적 정치적 권리를 아시아가 존중한 다고 하더라도 인권의 기본 구상이 서구적인 것과는 다를 것이라는 데 있
Ⅰ. 개요
전통을 경시한 근대성의 폐해를 지적하면서 전통의 연속선상에서 근대성을 탐구하거나, 탈식민국에서처럼 민족 주체성을 근대성의 중심에서 살려내는 위의 논의들은 1960년대 전후한 시점에서 불기 시작한 서구 근대성에 대한 회의와 맞물려 있다. 그러나 1980, 90년대 다시 부상한 전통 논의,
Ⅰ. 개요
기존의 분과화된 사회과학의 틀과 분석 전략에서 탈피하려는 문제의식은 대표적으로 월러스틴(Immanuel Wallerstein)에 의해 제기되었다. 그는 근대 이후의 사회현실은 철저히 역사적이고 세계적인 체제라고 전제하고, 이에 대한 연구는 19세기적 사회과학의 패러다임에 의해서 성공적으로 수행